프론트엔드 기본개념 복습

2021-09-28 UI & UX

콘요맘떼 2021. 9. 28. 18:01

1. UI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때 마주하는 면이다. (둘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매개체)

- UI 디자인은 폰트, 칼라, 레이아웃 등 사용자가 마주하는 시각적 디자인을 말한다.

 

 

2.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

- UX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 UX 기획자는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분을 발견한다. (ex. 특정 메뉴를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는다)

  (1) 정량적 분석 : 주로 순 방문자 수(UV), 페이지의 뷰 수(PV)를 지표로 활용한다.

  (2) 정성적 분석 : 초점집단 인터뷰 방법 혹은 전화·인터넷으로 접수된 사용자들의 불만을 획득하는 방법 등이 있음.

- 좋은 UX 디자인 : 사용자가 디자인의 의도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UI와 UX의 관계

- UX는 감성, 느낌, 만족도 등 사용자의 총체적인 경험을 다룬다.

- UI는 좋은 UX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 디자인, 편리함 등 사용성에 관한 영역이다.

- 좋은 UI만으로는 좋은 UX를 구성할 수 없다. (ex. 검색 페이지가 예쁘게 디자인되었으나 검색 결과 출력이 이상한 경우)

 

 

4. UI/UX 개선을 위한 웹 분석

- UI/UX 개선을 위해 방문자의 정보(연령대, 지역, 브라우저, 디바이스 등), 활동 정보(시간, 방문경로, 행동 경로, 소비 컨텐츠 등)을 수집하고 분석한 웹 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

- 웹 분석 방법의 예시

  • 잠재 고객 분석 : 활성 사용자(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그들의 관심 사항을 도출함으로써 그들을 실 고객으로 전환시킨다.
  • 행동 경로 분석 : 페이지 간 이동경로, 시간 혹은 고객군별(연령대, 지역, 성병 등)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그를 반영하여 경로 개선, 사이트 구조 개선 등을 진행한다.
  • 통계 기반 테스트 : 서로 다른 시안을 실 사용자 집단에 적용하여 선호도가 더 높은 쪽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