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 설치
[1] 윈도우즈 (Windows)
(1) https://java.oracle.com/ 에 접속하여 JAVA SE 8u311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다. (2021-10-28 기준)
※ JDK와 JRE
- JDK : 자바 언어로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필요
- JRE : 자바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 (JDK 설치시 자동으로 따라옴)
(2)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 설치한 JDK의 경로를 복사한다. (경로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경우 C:\Program Files\Java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스템 환경변수로 들어가서 JAVA_HOME 변수를 추가해준다. (값 : 복사한 JDK의 경로, ex. C:\Program Files\Java\jdk--)
- CLASS_PATH 변수를 추가한다. (값 : %JAVA_HOME%\lib)
- 시스템 변수 Path로 들어가서 %JAVA_HOME%\bin을 추가해준다.
- 환경변수를 저장한 후 cmd를 실행하여 JAVA -version 명령어를 입력한다. 만약 버전이 출력된다면 환경변수 설정이 제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 JAVA_HOME과 CLASS_PATH는 시스템 변수 혹은 사용자 변수에 추가하면 된다.
[2] 맥OS (macOS)
(1) Homebrew를 사용하여 JDK를 설치한다. (이미 설치한 JDK가 있는 경우 8 이상의 버전인지 확인한다.)
brew install --cask adoptopenjdk/openjdk/adoptopenjdk8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1)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 에 접속하여 원하는 버전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DOWNLOAD ANDROID STUDIO 버튼을 누르면 PC의 종류에 따라 그에 적합한 버전 자동으로 선택해준다. 다른 버전을 선택하고 싶은 경우 DOWNLOAD OPTIONS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2)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다음 세 개의 요소들이 체크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 Android SDK
- Android SDK Platform
- Android Virtual Device (AVD) : 개발자가 설정한 스펙(OS버전, 화면 크기, 메모리 등)으로 생성된 안드로이드 시스템
(3) SDK Components Setup에서 Intel HAXM를 체크한다.
※ Intel HAXM(Hardware Accelerated Execution Manager)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때 성능을 향상시킨다. HAXM을 설치하지 않으면 에뮬레이터의 속도가 매우 느리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SDK 매니저 설정 - 리액트 네이티브 개발자 확인!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SDK Manager-SDK Platforms로 접속한다.
(2) Android 10.0 (Q)를 체크한다.
(3) Show package Details를 클릭한 후 Android 10.0 (Q) 하위의 해당 요소들이 체크되었는지 확인한다.
- Android SDK Platform 29
- Intel x86 Atom_64 System Image 혹은 Google APIs Intel x86 Atom System Image
(4) SDK Tools 탭으로 이동한다.
(5) Show Package Details를 클릭한 후 Android SDK Build-Tools에서 29.0.2를 체크한다.
(macOS의 경우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 역시 체크한다.)
(6) Apply를 누른다.
4. 가상 디바이스 생성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AVD Manager로 들어간다.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 상단탭의 Tools에 위치한다.)
(2) 원하는 기기를 추가한다. 만약 원하는 기기가 리스트에 없는 경우 직접 하드웨어 프로필을 작성하거나 하드웨어 프로필을 임포트할 수 있다.
5. 안드로이드 환경 변수 설정
[1] 윈도우즈 (Windows)
(1) 사용자 환경 변수에 ANDROID_HOME을 추가한다. (값 : Android SDK 위치)
- 별도로 경로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 에 위치한다.
(2) Path 변수로 들어가서 다음 요소들을 추가해준다.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emulator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tools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tools\bin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platform-tools
[2] 맥OS (macOS)
(1) vi 에디터를 통해 다음 파일 중 하나를 오픈한다. (bash 혹은 zsh 중에서 해당하는 것으로 사용)
- $HOME/.bash_profile
- $HOME/.bashrc
- ~/.zprofile
- ~/.zshrc
(2) 다음의 내용을 추가한다.
export ANDROID_HOME=Users/{사용자명}/Library/Android/sdk
export ANDROID_SDK_ROOT=$ANDROID_HOME
export PATH=$PATH:$ANDROID_HOME/emulator
export PATH=$PATH:$ANDROID_HOME/tools
export PATH=$PATH:$ANDROID_HOME/tools/bin
export PATH=$PATH:$ANDROID_HOME/platform-tools
※ vi 에디터에서는 i를 눌러 수정 모드로 진입하고 esc -> :wq!를 통해 편집을 종료할 수 있다.
(3) echo $ANDROID_HOME을 통해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 설정한 환경변수가 바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 source $HOME/.bash_profile을 통해 config를 현재 쉘에 로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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